인력, 데이터, 자본, 빅데이터를 위한 핵심 조건 충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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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 데이터, 자본, 빅데이터를 위한 핵심 조건 충족

HR분석 0 478 2016.03.17 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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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더 이상 싼 것을 만드는 곳이 아니다

인력, 데이터, 자본, 빅데이터를 위한 핵심 조건 충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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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후반, 농업과 공업의 생산성 향상을 20% 이상 달성하자는 대약진 운동과는 비교도 안 될 만큼 많은 발전을 이룬 21세기 중국. 중국의 빅 데이터를 살펴보자.

 

중국은 13억 6천만 명이라는 세계 최대 인구를 기반으로, 2030년까지 70%에 달하는 도시화율, 6억 명의 인터넷 이용자와 2014년 말에는 55% 보급률로 추정되는 스마트폰의 지속적인 확산(중국에서 4% 확대는 우리나라 인구수 만큼의 시장이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2013년도 거래규모 2580억 불)와 인터넷 검색업체 바이두의 급격한 성장, 미국 유학 경험을 가진 수퍼급 인재 풀의 본국 유턴 등으로 수 년 내 세계 최대 데이터 생산국가가 될 전망이다. 특히, 대형 B2B 플랫폼 알리바바(Alibaba.com)는 데이터 마이닝을 3대 미래사업 핵심과제 중 하나로 선정하여, 800명 규모의 데이터 플랫폼 사업부를 창설하고 사업을 확장중이다.

 

이 같은 중국의 온라인 플랫폼은 글로벌 시장으로도 확대되는 모습이다. 알리바바의 경우, 전세계 약 190개 국가의 기업들이 이용하고 있다. 한국 업체도 예외가 아니다. 향후 중국 부품기업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은 한국 부품 기업에게 더욱 위협적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중국 경제는 점차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2014년 상반기에 중국 온라인 B2B 기업은 총 1만 2천 개로 2008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났다.

 

중국 빅 데이터 시장 규모는 2014년 23억 불에서 매년 두 배씩 성장하여, 2016년에는 87억불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매년 200%씩의 성장은 전자상거래 시장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인터넷 기업(전자상거래 시장의 확대는 물류시장의 성장을 필수적으로 동반), 석탄을 주원료로 하는 화력발전에서 풍력, 조력, 원자력 발전 등 다양한 전력생산으로 변화해 가는 전력 기업, 스마트폰 보급이 전 인구대비 70%까지 확대될 통신 대기업의 주도로 확산될 것이다. 이처럼 빠르고 무섭게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는 중국과 경쟁하기 위해 우리의 변화는 피할 수 없는 숙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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