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고급 일자리 독식, 빅데이터 엔진 인도

HR Analytics

미래 고급 일자리 독식, 빅데이터 엔진 인도

HR분석 0 622 2016.03.18 07:17

4371d34479b287e6635795099021bb37_1458252866_9739.jpg
 

 

 

전세계에 데이터 과학자를 공급한다

빅데이터는 인도의 핵심 주력 산업

 

 

 유제성 | 리비젼컨설팅 HR성과연구소??

  

 

앞서 구글트렌드를 통해 빅데이터를 키워드로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검색이 일어나는 나라가 인도임을 보았다. 이는 인도가 빅데이터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세계2위의 인구 규모, 수학에 뛰어난 인재들, 영어에 익숙함. 그리고, 오랜동안 특히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전세계 굴지의 기업들과 협업해온 경험이 인도가 빅데이터 분야에서 앞서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소프트웨어분야에서 이미 인도는 세계적인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고, 소프트웨어 보다 더 수학적 능력을 요구하는 빅데이터 분야에서는 더 큰 입지를 가지게 될 것이 예상된다.

 

지금까지의 빅데이터는 미국의 실리콘밸리가 주도해서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의 추세를 보면 인도가 오히려 더 큰 본부가 될 가능성 마저 보인다. 메르세데스 벤츠사의 경우에도 뱅걸로우 연구소에 데이터 과학자 팀을 두고 생산과정을 분석한다. 자동차는 독일에 만들 지언정 그에 대한 데이터는 인도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뱅걸로우는 구글트렌드 빅데이터 검색량에서 전세계 1위인 도시이다. HP의 경우에도 인도에 2천명에 가까운 데이터 분석가를 두고 있다한다. 꼭 인도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빅데이터 전문기업들이나 팀에는 인도출신들이 빠지지 않는다.

 

구글의 시가총액이 우리나라 전체의 1/4인 시점에 시가총액 세계 10위로 우리보다 규모가 큰 인도가 빅데이터에 매진하고 있는 것이다. 인도와 같은 영역에서 같은 방식으로 경쟁하는 것만이 우리의 선택일 필요는 없다. 오늘날의 글로벌 경제에서 역할분담도 고려해야할 것이다. 예를 들면, 우수해외인력을 원격으로 활용하는 방식도 현실적일 수 있다. 업무중심의 데이터 활용방안은 우리가 설계하고, 소프트웨어적인 작업은 분담할 수 도 있다. 거꾸로, 큰 시장인 인도에 공급할 특수 부품형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우리의 사업이 될 수도 있다.

 

결국 우리가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를 냉정하고 창의적인 생각으로 찾아내는 것이 주어진 과제이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Comments

HR Analytics

상담 문의


010.9417.2025 hrd04@naver.com